본문 바로가기
차갑게-아카이빙/Inspiration

적이 두고간 집, 적산가옥 자세히 알아보기! 적산가옥을 중심으로한 데이트/여행 코스. 그리고 .. Tvn 프로그램 '여름방학'

by Hannah_Arendt 2020. 7. 27.

 

‘적산가옥(敵産家屋)’

말 그대로 '적이 만든 집' 을 뜻하는 적산가옥은 일제시대 일본인들에 의해 지어져 해방 후 우리나라에 남겨진 가옥들을 일컫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아픈 시간을 역설적으로 설명하는 ‘네거티브헤리티지(Negative Heritage)’로서 그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또한 옛 건축 양식을 보여주는 소중한 사료로써도 기능하기 때문이지요.

저는 한옥도 정말 좋아하지만 한국에 지어진 적산 가옥들이 주변 건물과 이루고 있는 독특한 분위기, 구조적 아름다움도 참 좋아합니다. 

 

당시의 적산가옥은 '문화주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으며, 서양의 건축 양식/구조를 일본식과 결합하여 지은 집이라고 합니다.

밖으로 돌출된 창문 구조, 뾰족한 기와 지붕, 겉으로 튀어나와있는 목재 구조 등이 특징입니다.

 

최근 적산가옥이 검색어에 오르고 주목을 받게된 것은, 나영석 pd의 새로운 TVN 예능 프로그램 '여름방학' 때문입니다.

정유미 배우님, 최우식 배우님 주연으로 게스트들을 초대해 시간을 보내는 '효리네 민박'과 비슷한 살아보기 프로그램 형식으로

강원도의 한 민박집을 개조해 공간을 꾸몄다고 하는데요, 리모델링 한 결과물이 적산가옥의 그것과 다름없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한국 시골에 한국 맛으로 잘 존재하고 있던 집의 원 매력을 플러스 하는 것이 아닌,

왜색 짙은 건물로 바꾸어 버렸으니 당연히 논란거리입니다. 

 

사진출처-https://www.dogdrip.net/index.php?mid=dogdrip&document_srl=241000038&cpage=2

또다른 논란은, '여름방학' 이라는 일본의 게임의 구성을 표절했다는 것입니다.

체조하기, 운동하기, 그림 일기쓰기 등 게임에 나오는 미션 같은 것들을 예능 프로그램 '여름방학'에서도 진행하고 있는데

나영석 pd 쪽에서는 게임의 존재를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하지만, 흠.. 닮은 구석이 너무나도 많네요

 

여름방학 게임을 조금 검색해보니 푹푹 찌는 무더운 여름을 너무 잘 표현해서 

게임 문외한인 저도 괜히 해보고 싶더라고요 ㅎㅎ

 

여름방학 제작진 측은 시청자들의 의견을 수용해 다시 집 외관 리모델링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돈 두번 쓰지 말고 처음에 잘 하시지 .. 아이구. 

그래도 바로바로 피드백을 수용하고 처리하는 제작진의 모습에 박수 ! 

(출처- TvN 여름방학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vacation.tvn/ )

 

아무튼! 오늘의 포스팅 주제였던 적산가옥으로 다시 돌아가,

한국에 남아있는 적산가옥들을 조금 소개해보겠습니다. 

한국에 잠시 들어가게 된다면 여행으로 꼭 가보고 싶어서 메모장에 정리해 둔 것인데,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간단하게나마 적어봅니다 ^^

 

현재 적산가옥은 과거 일본인들이 많이 살았던 항구에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인천 중구[8]와 부평구전남 목포여수전북 군산충남 논산시 강경읍경북 포항시대구경남 부산창원 등)
서울특별시에도 의외로 많은 곳이 남아있는데 주로 중구종로구의 도심 지역과 서촌 일대에 산발적으로 분포하고 있고, 일본인촌, 특히 일본 육군 주둔지[9]가 위치했던 용산구 원효로, 용문동과 신용산, 후암동 일대에 집중적으로 남아 있다. 또한 서울역 바로 뒤편에도 적산가옥 거리가 있었는데 신역사를 지으면서 전부 정리되었다.

(출처-나무위키 https://namu.wiki/w/%EC%A0%81%EC%82%B0%EA%B0%80%EC%98%A5)

 

나무위키의 글처럼 인천, 포항, 군산에 잘 보존되어 있는 적산가옥들이 있었고, 서울의 중구,종로구,용산구,후암동 일대에 많았습니다.

한국 내에 일본 잔재가 이렇게 많이 남아있다는 것에서 다시한번 아픈 과거를 상상하고 돌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드라마를 보지 않아서 잘 모르는데, 동백꽃 필 무렵 등 드라마 촬영지로도 많이 알려졌다고 합니다.

 

 

01.동국사-일본식 사찰

02.군산 신흥동 구 히로쓰 가옥 -대한민국 근대 문화유산 

 

 

03.포항 구룡포 적산가옥 일본인 가옥 거리

 

04.부산 초량1941 카페,수정동 일본식 가옥(찻집 문화공감 수정),옛 백제병원-브라운핸즈 카페, 

 

(1)초량 1941 카페

 

(2)찻집 문화공감 수정 (구 정란각) -아이유 밤편지 촬영장

 

(3)옛 백제병원-브라운핸즈 카페

 

05.회현동 계단집 카페

 

07.서촌 통의동 보안여관

개인적으로 서촌 보안여관은 제가 서울에서 좋아하는 공간 중 하나입니다. 

동네의 분위기 부터 외부의 빨간 벽돌 , 내부의 옛 여관 흔적을 볼 수 있는 구조 등 

더불어 재미있는 기획 전시등이 많이 진행되는 곳으로 적극 추천하는 곳입니다 :) 

 

08. 여수 소설 53-호텔

제가 좋아하는 강남 부띠끄 호텔 소설 의 주인 서영우 대표가 낸 소설 호텔 53번째 공간, 여수 소설 53 입니다.

 

 

이렇게 제가 너무나 방문해보고 싶은 적산가옥들을 모아보았습니다.

한옥의 고즈넉함,편안함,중후함과 일본 건축 양식의 깔끔함,아기자기함을 비교해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직접 방문기를 남기는 그날까지 ..^^ 

 

 

사진/정보 출처

나무위키, 구글검색, 스테이폴리오 소설53

댓글